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

실업급여 계산기 인터넷 간편 확인 방법

728x90
반응형

실업급여 계산기 인터넷 간편 확인 방법

지난번 글에서 실업급여에 대해 알아보았다.(2020/07/10 - [지식공유] -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오늘은 생년월일, 입사일, 퇴사일, 세전 월급을 기입하면 예상 실업급여를 계산해주는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실질적으로 실업급여를 얼마나 받는지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실업급여 모의계산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주민번호 앞지리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입력 후 최근 3개월간 월 급여액을 입력 후 결과 보기를 진행하면 실업급여가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예를 들어 만 32세 남성이 1년 동안 일을 하고 월급이 200만 원이라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계산해 보았다.

  1일 실업급여 수급액과 예상 지급일수가 확인되며, 총 150일 동안의 예상 수급액이 확인 가능하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계산기 바로 가기 >>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200Info.do

 

고용보험 제도 - 개인혜택 - 실업급여 안내 - 실업급여 모의계산

미리 알아보는 나의 실업급여 모의계산 “모의 계산은 실업 시 수급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 보는 것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는 피보험자가 실직할 경우 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

www.ei.go.kr

  여기서 중요한 점은 1일 구직급여 수급액은 퇴직전 3개월간의 1일 평균 임금의 60%라는 것예상지급일 수는 퇴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로 계산이 된다. (2019년 10월 1일 이전은 최소 90일에서 최대 240일 까지) 

2. 실업급여 모의계산 일용직 근로자

  일용근로자의 경우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을 O 년 O개월로 작성해야 하며, 마지막 근무일을 표시해 주어야 한다. 월급여액은 이직일 이전 4개월 중 최종 1개월을 제외한 3개월에 대한 금액을 작성한 후 결과 보기를 진행해 주면 된다. 실업급여 모의계산 일용근로자 바로가기>>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210Info.do

3. 실업급여 모의계산 자영업자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는 피보험자가 폐업할 경우 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의계산해 볼 수 있으며, 예상 지급일수는 폐업 당시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10일까지로 계산이 된다. 자영업자의 경우 구직급여, 직업능력 개발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는 적용되나, 연장급여, 조기 재취업수당 등은 적용되지 않는 점을 참고한다.


  실업급여는 퇴사 당시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달라지고 퇴사 전 3개월 간의 평균 월급을 기준으로 산정된다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된다. 그리고 지난해와 달리 평균임금 50%에서 60%로 상향 조정이 되어 실업급여의 금액이 늘어난 점은 실업의 상태에서 생겨를 도와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라 생각 된다. 

  자신이 실업급여의 수급조건이 충족되었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 주면 된다. 고용센터 방문 시 신분증과 실업급여받을 계좌번호는 필수이기 때문에 지참후 방문하시길 바란다. 

  오늘은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고용보험 홈페이지 말고도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계산기 검색을 해봐도 쉽게 접할 수 있으니 간편하고 쉽게 실업급여를 계산해 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