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파킹통장 알아보기 재테크 방법

728x90
반응형

파킹통장 알아보기 재테크 방법

  재테크 방법, 돈 모으기 방법 등을 검색하다가 파킹통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이자가 붙는 통장 아리는데 나처럼 파킹통장에 대해 모르고 있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파킹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목차 

1. 파킹통장이란

2. 파킹통장 은행별 금리 비교

3. 파킹통장 장점

4. 파킨통장 가입시 주의점

1.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잠시 주차를 하듯 짧은 시간 동안 돈을 안전한 곳에 맡겨둔다는 의미) 단기간 자금을 보관하는 용도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비교적 높은 금리를 책정하여 혜택을 주는 통장이다. 입출금이 자유로워 수시로 자금을 이동할 수 있어서 여윳돈을 잠시 묶어두기에 좋은 통장이다. 은행의 수시 입출금 통장은 보통 연 0.5%(세전)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지만 파킹 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약정한 금리(보통 1% 이상)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더 높은 금리 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금액을 옮기거나 급하게 비상금이 필요할 때 인출할 수 있어 단기간 자금을 운용하기에 좋은 통장이다.

2. 파킹통장 은행별 금리 비교

  상품명 최대 연 금리 금액 한도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연 0.7% 1,000만원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연 1.7% 제한없음
네이버 네이버통장 연 3% *8월31일까지 100만원
웰컴저축은행 웰컴 비대면 보통예금 연 1.6% 제한없음
SC제일은행 내지갑통장 연 1.3% *조건 충족시 200만원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연 0.7% 1억원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하루만 맡겨도 연 0.7%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 이용 시 따로 세이프박스를 개설할 수 있으며, 최대 보관 금액은 1,000만 원이다. 보관 금액을 언제든지 설정할 수 있고, 카카오 뱅크 입출금 계좌당 1개씩 개설할 수 있어서 여러 개의 세이프 박스를 만들 수 있다. 

사이다뱅크 경우 입금한도의 제한이 없고, 출시된 후에는 2%의 금리를 제공했지만 현재 시장금리를 반영하여 1.7%까지 내려간 것을 볼 수 있다. 본인 명의의 모바일 기기 1대만 이용 가능하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이자를 일할로 계산하여 익월 1일에 지급한다. 실적 조건이나 저축금액의 한도가 없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높은 이자로 묶어둘 때 좋은 통장이다.

네이버통장은 20년 6월 8일에 출시한 통장으로 8월 31일까지 네이버페이 실적 조건에 상관없이 100만원에 대한 최대 연 3%의 수익률을 제공한다. 2020년 9월 1일부터는 전월 네이버 페이 구매실적에 따라 GOLD 등급 수익률 연 3%(세전), SILVER 등급 수익률 연 1%(세전)가 적용이 달라지니 확인을 꼭 해보아야 한다. (단, 예금자보호 적용 불가)

 웰컴 비대면 보통예금통장은 1인 1 계좌 가능하며 매월 셋째 주(토요일 기준) 토요일의 직전 영업일에 결산 후 익일에 지급된다. 특히나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가입 불가하기 때문에 비과세를 받고 싶은 분이라면 이 통장은 적합하지 않다. 5천만 원 이하 잔액에서는 연 1.6%의 금리가, 5천만 원 초과 잔액 구간에서는 연 0.5%의 금리가 적용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란다. 또한 웰컴 저축은행은 웰컴 직장인 사랑 보통예금 등도 인기가 높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조건 충족을 해야 2%의 높은 금리가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SC제일은행의 내지갑통장은 조건 충족 시 최대 1.3%의 금리가 적용된다. 첫 번째 조건은 SC제일은행과의 계약에 의해 대량 급여 이체로 입금되는 경우 혹은 당월 건당 70만 원 이상 입금 거래가 있는 경우이고 두 번째 조건은 당행 신용(체크) 카드 결제계좌를 내 지갑통장으로 지정후 신용카드 당월 청구액/체크카드 사용금액 합산 30만원 이상의 실적이 있는 경우나 내지갑통장에서 당월 자동이체 3건이상 실제 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온라인 채널(인터넷 모바일뱅킹)을 통해 월 1회 이상 이체 거래를 충족하고 내지갑 통장에서 통신, 전화요금 자동이체 1건 이상 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

케이뱅크 플러스 박스최대한도 1억 원, 금리는 연 0.7%이다. 다른 상품에 비해 한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이고,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만 17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3 파킹통장 장점

-하루만 맡겨도 이자 책정이 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짧은 기간 효율이 좋음)

-약 2%대의 높은 금리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  (단, 금리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원금보장과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여 안정적이다.

4. 파킹통장 가입 시 주의점

- 은행별로 금리 적용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파킹통장을 여러 은행에서 출시가 되고, 각 은행사마다 다른 금리와 조건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 금리 적용 구간을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 일부 파킹통장의 경우 통장 잔액이 기준을 넘지 않으면 금리가 제공되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각 은행의 통장 잔액 한도 등을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한다.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은행별 금리를 비교해 보았다. 현재 금리가 좋지 않아 은행별 파킹통장의 금리도 많이 변화가 있었다. 그래도 통 은행의 입출금 통장보다는 금리가 높은 편에 속하니 목돈마련을 위해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의 파킹통장을 이용하길 권해드린다. 또한 은행마다 각기 다른 조건과 금액의 한도, 특장점들이 있으니 각 은행의 홈페이지상의 상품을 꼭 꼼꼼히 확인해 보고 가입하시길 바란다. 조금이라도 고금리로 가입하여 목돈을 만들기 원한다면 꼼꼼한 은행별 금리비교와 한도 등을 확실하게 확인하여 가입하여야지 오랜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각 은행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