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

일자리 구하는 청년들에게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728x90
반응형

일자리 구하는 청년들에게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개인적인 생각으로 경기도에서는 청년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것 같다. 특히나 청년층의 적극적인 구직활동 지원을 위해 면접에 참여하는 도내 청년들에게 면접 활동비를 지원하는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 제도를 시행 중에 있으며, 이러한 지원 사업으로 인하여 면접에 드는 비용을 조금이라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 착한 지원사업이라고 보인다. 

  경기도 청년 면접수당 지원사업은 도내 1980~2002년생 청년들에게 최대 21만 원( 면접 1회당 3만 5천 원, 최대 6회를 지원)의 지역 화폐를 지원하는 정책이다. 1차 접수에 이어 지난 9월 14일부터 오는 10월 16일까지 2020년도 2차 신청을 접수한다. 이러한 착한 정책인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에 대해 오늘 알아보고 자격에 해당된다면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 지원을 해 혜택을 받아 보도록 하자.

경기도 일자리 재단 홈페이지=자료


신청자격

1. 만 18세이상, 만 39세 이하 (1980.1.2~2002.12.31 출생자)

2.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가 경기도인 자

3. 2020.1.1. 이후 일자리를 얻기 위한 면접에 응시한 자

  면접장소의 기준은 경기도 외 지방 소재 기업 및 해외 기업의 면접도 해당된다. 코로나 19 확산에 다라 한시적으로 주 30시간 미만의 단기 일자리 면접과 화상면접(AI  면접) 시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 취업 여부와 무관하므로 이직 면접자도 자격에 해당된다면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단, 직계 존비속 도는 배우자가 대표자인 사업자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지급받을 수 없으며, 모든 조건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일부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 수혜를 받을 수 없으니 이점을 참고해야 한다. 

→ 중복 참여 불가 지원 사업 : 실업급여, 고용노동부 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 패키지 1 유형,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수원시청 카드, 평택시 평청카드등의 유사사업 참여자는 불가능

→ 중복 참여 가능 지원 사업 : 겨익도 청년 기본소득,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청년 노동자 지원사업, 청년노동자 통장 등 비 유사사업 참여자는 가능 

신청방법

  2020년 10월 16일까지 경기도 청년 면접수당 홈페이지에 [서 온라인 PC(thankyou.jobaba.net/) 신청으로만 가능하다. 신청서와 함께 주민등록등본과 면접 확인서를 파일로 첨부해야 하는데 면접 확인서는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거나 면접 대상 기업의 자체 면접 확인서를 활용해도 무관하다. 만약에라도 면접 확인서 발급이 불가할 경우 홈페이지에 명시된 대체 서류를 제출해야 하니 미리 필요한 증빙서류를 체크해 두는 것이 좋다. 특히나 신청서를 잘못 기재하거나 제출 서류가 미비할 경우 대상자 선정에서 제외되고, 최종 제출 후에는 수정 및 보완이 불가하니 제출 전에 신중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자격확인 → 면접수당 신청 → 심사 → 발표 → 지급

사용방법

  면접후 신청서류를 올바르게 신청한다면 신청일 기준으로 하여 60일 이내 지원금 수령이 가능하다. 지원금 사용방법은 지역화폐를 어느 시·군으로 신청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1. 일반 28개 시·군 지역화폐 신청자 : 선불카드 우편 수령 후 사용 또는 경기지역 화폐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사용 등록

2. 김포시 지역화폐 신청자 : QR코드형 모바일 카드 ♠착한페이 설치 후 사용 가능

3. 시흥시, 성남시 지역화폐 신청자 : QR코드형 모바일 카드 지역상품권 chak 설치 후 사용

4. 기존 보유 지역화폐 신청자 : 충전 지급

상반기와 달라진 신청자격 조건

  경기도에서는 특히나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취업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상황을 고려해 상반기 신청 조건이었던 근로 기준 시간을 제외하였고, 상반기에는 주 30시간 이상 상시 근무 가능한 일자리에 지원해 면접에 응시해야만 면접 수당을 받을 수 있었지만 하반기에는 단기 일자리에 응시한 구직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도록 조건을 완화하였다. 또한 채용 공고문을 제출하는 절차로 생략하여 채용공고를 내지 않고 지원을 뽑는 영세사업장 면접에 참여했거나 주 15시간 이내로 일하는 조건의 단기 근로사업장 면접에 참여한 청년들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게 하여 지원금의 대상 범위를 넓혔다고 볼 수 있다.


  접수일 이전의 건이라고 하더라도 면접일이 2020년 1월 1일 이후이고 증빙자료가 있다면 소급 신청 가능하다고 하니 본인의 면접일을 확인해 보고 챙겨 받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번 신청기간 이후에도 3차 (2020.11.02~2020.11.30.), 4차 (2020.12.14~2020.12.31.)로도 접수가 이어지는 경기도민의 신청자격조건이 맞는 분이라면 확인하여 지원금을 신청하여 지원을 받기를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 홈페이지를 참고하시어 혜택 챙겨보시길 바란다.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정책이 경기도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로 있으니 각 지역별 일자리 관련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