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9월 제철음식 추천 음식 가족 모두의 건강을 지키자.

728x90
반응형

9월 제철음식 추천 음식 가족 모두의 건강을 지키자. 

코로나의 재유행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더운 여름이 물러나고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 오늘은 특정시기나 계절에만 맛 볼 수 있는 9월의 제철음식 12가지를 알아보고 가족 모두의 건강까지 생각하여 식단을 짜 보면 어떨까? 또한 제철음식을 먹으며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 보자.

1. 꽃게 9~10월

게는 지방이 적으며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성이 좋고 담백하다.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고 소화성이 좋아서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수게의 경우 배 부분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이며 암게의 경우에는 배 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까운 것으로 구분 가능하다. 게는 흐르는 물에 씻어 조리에 이용하며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는 것이 깨끗이 세척할 수 있다. 게는 식중독균의 번식이 상당히 잘되는 고단백 식품으로 감과 함께 섭취하면 감의 수렴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서 소화불량을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게의 껍질에는 키틴,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체내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 NK 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꽃게 양념 무침, 꽃게 소금구이, 꽃게 된장찌개, 양념게장, 뿌팟퐁커리, 간장게장, 꽃게탕 등

2. 굴 9~12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슘이 풍부해 식이조절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쿨은 무를 간 즙에 굴을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한 후 체에 밭쳐서 물에 2~3회 헹군 뒤 조리한다. 굴은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에 좋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굴은 레몬과 궁합이 좋으며 레몬의 비타민 C는 철의 흡수를 돕고 타우린의 손실을 예방하므로 생굴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좋다.

굴전, 굴밥, 석화구이, 무생채 굴무침, 굴 오일 파스타, 굴국밥, 굴 미역국, 국 떡국 등

3. 고등어 9~11월

DHA와 EPA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으로 아이들이나 수험생에게 아주 좋은 생선이다. 특히 고등어는 붉은 살을 많이 함유한 데다 지방질도 듬뿍 들어 있어 선도의 저하가 빠르게 진행되나 가격이 저렴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최적의 천연 장수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등어는 무가 가지고 있는 매운 성분이 생선의 비린내를 가시게 하고, 무의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고등어의 영양을 보호해 주어 무와 잘 어울리는 식재료이다. 특히 다이어트 시 EPA, DHA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섭취해 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나 등 푸른 생선의 대표주자인 고등어는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건강음식으로 좋다. 또한 피부 트러블에도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과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비염에도 좋은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등어조림, 고등어 무조림, 고등어 양념구이, 묵은지 고등어조림, 된장 고등어구이, 고등어 오븐구이 등

4. 대하 9-12월

꽃게와 함께 가을에 꼭 먹어야 할 제철 해산물로 일년중에 가장 맛있는 식재료로 새우의 크기가 보통 12~18cm 정도의 크기를 대하라고 칭하고 있다. 보통 9월에 시작해 12월까지 제철인 음식으로 칼슘의 함량이 생선보다 많아 뼈 건강, 골다공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하에는 키토산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 발육과 몸 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새우에 부족한 비타민 C와 섬유소를 양배추가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여 양배추와 먹으면 궁합이 좋다. 또한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무척 좋은 음식이다.

대하 냉채, 대하구이, 대하 소금구이, 대하 그릴구이, 새우장, 대하 샐러드, 대하장 등 

5. 배 9-11월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 통조림, 잼 등으로 많이 쓰는 배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과일이다. 배에는 펙틴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배에는 연육 효소가 있어 단백질의 연육을 도와 부드럽게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육류요리에 첨가하면 좋으며 기관지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배도라지, 배생채 비빔밥, 배숙, 배깍두기, 배 잼, 배 주스 등 

6. 귤 9-12월

껍질을 제거해 생으로 먹거나 통조림으로 가공해 제과제빵에 쓰이고, 즙으로 내서 먹기도 하는 귤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지만 과잉섭취 시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귤의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겨울철 감기 예방의 효과가 있다. 귤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를 발라 놓은 것도 있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세척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나 브로콜리는 철분을 많이 함유한 채소의 대표 식재료이지만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비타민 C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귤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은 음식이다.

귤 마멀리에드, 귤 찜 케이크, 금귤 정과, 귤 마들렌, 오미자 귤청, 귤 젤리 등

7. 석류 9-12월

여성호르몬과 유사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석류는 과육은 전체의 20%이며 새콤달콤한 맛이 난다. 과피는 설사, 이질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쓰인다. 석류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은 혈관 건강 및 남성 성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당분이 많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다.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험 있으며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장애 예방, 감기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석류에 없는 비타민 A를 토마토가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토마토와 궁합이 좋다.

석류 알로에 주스, 토마토 석류 주스, 석류청, 허니 석류 마들렌, 석류 머랭 쿠키, 석류 마카롱 등

8. 은행 9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알려진 은행은 다이어트에 좋고 기력 회복에 효과적이다. 은행에 들어있는 장코플라톤이란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 혈액의 노화를 막는다. 치매와 야뇨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음식의 고명이나 부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은행 호두 조림, 은행밤밥, 은행 죽, 은행 경단 등

9. 광어 9-12월

넙치라고도 불리는 광어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열량이 낮고 소화가 잘되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음식이다. 양식이 발달하여 일 년 내내 맛을 볼 수 있지만 가을과 겨울 사이에 가장 맛이 좋다.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비만을 방지하고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여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으며 광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효과적이다. 또한 스트레스 예방, 칼슘 흡수율 향상, 세포 활성화, 피부미용에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이다.

솔 뫼니에르, 광어회, 광어회무침, 광어 뼈 매운탕 등

10. 감 9-11월

감은 포도당과 과당, 비타민 C와 A가 풍부하여 숙취해소, 노화방지, 눈 건강 등에 도움이 된다. 9~10월이 제철인 단감은 온도가 높을수록 쉽게 물러지게 되므로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특히나 덜 익은 감은 공복에 먹게 되면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위산과 결합하게 되어 위석을 만들어 소화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 탄닌 성분을 과하게 먹게 되면 몸속의 수분을 흡수해 대장의 운동을 방해하여 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감 장아찌, 곶감, 사과 감 샐러드, 단감 깍두기 등 

11. 호두 9-10월

호두는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많아 쉽게 산패되므로 보관 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산패를 예방하며 영양소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호두를 다량으로 섭취 시 체중 증가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호두에는 칼슘이 적은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우유 등의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요리하는 것이 좋다.

호두강정, 호두 돼지고기 조림, 호두 두부 정과, 호두 타르트, 호두파이 등 

12. 율무 9-10월

율무에는 녹말 외 단백질, 지방, 비타민 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한다. 율무의 종자를 의이인이라고 하는데 주로 차 등으로 먹거나 이뇨, 진통작용이 있어 부종, 신경통, 방광결석 등의 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율무밥, 율무 리조또, 율무 대추죽, 율무 단자, 율무차 등

오늘은 9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8월 제철음식과 겹쳐지는 부분도 있는데 이 식재료 말고도 더욱 많은 식재료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고, 가을철 밥상을 준비할 때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코로나 19의 위험에 집에서 식사를 챙겨 먹어야 하는데 이럴 때마다 뭘 먹어야 되는지 고민이 된다면 오늘 알아본 제철음식으로 집밥 식단 구성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