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10월 제철음식 추천 가을 수확의 계절 먹을 것이 많다.

728x90
반응형

10월 제철음식 추천 가을 수확의 계절 먹을 것이 많다. 

1. 사과 10~12월

  식이섬유가 많고 다당율의 비율이 높은 사과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특히나 돼지고기에 사과를 첨가할 경우 칼륨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육식으로 과잉섭취되는 염분 배출에 큰 도움이 된다. 사과의 경우 생으로 깍아 섭취하거나 잼, 주스, 샐러등 등의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되며 사과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항바이러스, 향균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사과파이, 사과잼, 사과튀김, 애플시나몬케이크, 사과대추차 등

2. 홍합 10~12월

  10월에서 12월에 많이 출하 되는 홍합은 보통 탕으로 끓여먹거나 국, 찌개, 찜이나 샐러드에 재료로 쓰이고, 외국에서는 특히 수프, 찜 구이 외에도 이용 범위가 다양하다. 살을 삶아 말린 것은 담채라고 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하다.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이다. 

홍합찜, 홍합초, 홍합 콩나물국밥, 홍합죽, 홍합국 등

3. 무 10~12월

  비타민C가 풍부한 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특히나 무에 들어있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해열 효과와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무로 만드는 음식중 깍두기가 있으며, 무생채, 무순, 뭇국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 

무밥, 뭇국, 무나물, 깍두기, 물김치, 무조림, 무생채 등

4. 꽁치 10~11월

  영양도 풍부하고 값이 저렴하여 구이나 조림용으로 많이들 이용한다. 꽁치안에는 단백질의 함량이 풍부하며 꽁치의 붉은살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증이 많은 여성에게 좋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도움음 준다. 특히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식단에도 효과적이다. 꽁치는 산성 식품이라 깻잎 등 알카리성 식품에 곁들여 먹으면 아주 궁합이 좋다. 

꽁치 구이, 꽁치 김밥, 꽁치 무조림, 꽁치 튀김, 꽁치 조림, 꽁치 김치찌개 등

5. 늙은호박 10~12월

늙은 호박의 경우 아이를 낳은 후 호박을 고와 그 물을 마셨는데 이 호박물은 산후 붓기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다. 수분이 풍부한 채소로 수분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하는 호박은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뇨작용과 해독 작용이 아주 뛰어난 식품이다.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사람, 노인, 산모들에게 특히 좋다. 호박죽에 팥을 넣으면 부족되기 쉬운 비타민 B1의 섭취를 증가시켜 준다. 

호박죽, 호박전, 호박 샐러드, 호박찜, 호박찌개, 늙은 호박 범벅 등 

6. 삼치 10~2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삼치는 DHA가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DHA 라는 오메가3 지방산이 100g당 1,288mg수준으로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효과적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삼치는 무, 파 등 비타민을 함유한 채소와 같이 먹으면 부족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삼치에 들어 있는 뇌에 좋은 영양소들을 잘 섭취하려면 지방 성분을 잃지 않는 조리법이 좋은데, 조림이나 찜을 해 먹으면 삼치의 영양소를 잘 챙겨 먹을 수 있다. 

삼치 소금구이, 삼치 구이, 삼치 무조림, 삼치 조림 등

7. 해삼 10~11월

해삼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철, 인 등의 무기질이 많으며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또한 수산식품(해산물) 중 유일하게 칼슘과 인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되어있어 치아와 골격 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다. 무기질이 풍부한 해삼을 레몬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가 있어서 레몬과의 궁합이 좋다. 

고수 해삼탕, 해삼 죽순볶음, 해삼 물회등 

8. 서리태 10월

당도가 높고 구수해서 미숫가루나 흑두부를 만들때 많이 활용된다. 건강에 좋아 밥에 넣어 먹기도 하며,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예방에 좋아 서리태로 만든 청국장이 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좋으며, 향균, 항암, 항염 작용을 한다. 또한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흑콩떡, 흑두부, 서리태콩밥, 서리태콩죽, 수제비 등 

9. 키위 10~11월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히 혼용되어 있는 키위는 전형적인 후숙과일로 수확 후 일정기간 익혀야 당도가 높아진다. 키위는 하루 1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의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또한 매우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건강 과일로 볼 수 있다. 키위에는 소화작용이 풍부한 액티니딘이 있어 육류를 먹은 뒤 키위를 섭취하면 빠른 소화를 돕는다. 빈형을 예방하는 엽산과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글루탐산이 풍부하여 건강 과일로 임산부와 당료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키위 요거트, 키위 샐러드, 키위 샌드위치, 키위주스 등 

9월 제철 음식과 중복되는 제철음식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래 9월 제철음식을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