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안전자금 금투자 재테크 방법

728x90
반응형

안전자금 금투자 재테크 방법

금투자 재테크 어떻게 하는 걸까?

  그냥 한돈 사서 집에 모셔도는 것만이 금테크일까? 애기 돌때 산 돌금반지, 금목걸이가 금투자일까?

여러분이 하는건 금투자 재테크가 아니다!

  회사 다니며 2020년 부쩍 주변 동료들에게 듣는 말들이 재테크를 이제 해봐야겠다. 주식을 해봐야겠다. 라는 이야기이다. 그만큼 적금, 예금의 대한 금리가 현저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라서 그럴 것이다. 재테크를 하는 입장에서 고수익을 바란다면 High Risk가 있는건 당연하다. 하지만 재테크에 입문하는 자들은 고수익 Low Risk를 바란다. 이에 맞는 투자 재테크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면 부동산, 땅, 금투자 재테크가 안전자산으로 적합하다 생각된다. 금값은 최근 무섭도록 상승중이다. 그만큼 코로나같은 무서운 질병이 있는 시기에는 어떤나라가 질병으로 망하거나 세계 경제가 위기에 있을때 금이라는 안전자산으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는 증거를 뜻한다. 그러면 우리는 오르는 나무만 쳐다보고 있을 것인가?

 

너무 올라서 쳐다도 볼 엄두가 나지 않더라도 어떻게 금투자하는지 알아야한다!

출처. 홍보아님. 한국금거래소 이미지

1. KRX 금거래소

  한국금거래소에서 금을 거래한다면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 거래단위가 1g으로 무척작아 5만원 안팎의 소액 투자도 가능하며, 장내거래시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 KRX에 회원 가입한후 증권사에 금거래를 위한 증권사 계좌 개설을 하면 주식처럼 쉽게 금 투자를 할 수 있다. 제일 간편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금투자, 재테크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렇게 산 금은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되는데, 필요하면 언제든지 금을 실물로 인출할 수 있다. 2만원정도의 수수료와 1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한다는 점을 참고바란다.

http://www.koreagoldx.co.kr/

2. 골드바

  부자들이 하는 금투자 재테크이다. 골드바하나에 가격을 알고 있나요? 현 시세로 100g 골드바 하나에 825만원정도한다. 1Kg이 아니라 100g이다. 여담으로 영화속에 보이는 금괴의 무게가 10~15Kg이라고한다...하나당 8억.....나라면 두세개만 주머니에 넣어 티나지 않을 정도만 훔쳐오겠다.

상상만으로도 행복

  골드바 재테크는 은행이나 한국금거래소, 조폐공사 등에서 골드바를 직접 매매할 수 있다. 장점은 거래가 매우 쉽다.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없지만, 금을 살때 10%의 부가가치세를 내야한다. 추가로 골드바 디자인을 하게된다면 약 5%의 세공비를 내야한다. 문제는 보관방법이다. 집에 보관하자니 도둑맞을까 걱정이고, 은행에 보관하자니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금투자 목적으로 샀다가 애물단지를 모셔야하는 상황이다.

 

3. 금펀드

  금펀드 투자방법은 주식과 같이 매매하는 방식이지만 직접적인 투자가 아니다. 금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실제 금시세와 차이가 날 수도 있다. 매매차익 역시 있으며, 금융종합과세의 대상이기도 하다. 금펀드 역시 매매가 쉽고 수수료와 세금 등 거래세가 저렴한 금투자 재태크 방법중 하나이다. 여러 금관련 주식을 모아서 사는게 금펀드라서 주식보다는 안전한 투자 방식이다.

 

4. 금 ETF, ETN

네이버 출처. 대표적인 금ETF 종목( 투자권유 아님 )

  금과 관련된 주식이라 생각하면 쉽다. 증권 계좌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금 투자 ETF, ETN를 접할 수 있으며, 소액으로도 금 투자, 재태크를 할 수 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매매 차익에 대해 배당소득(15.4%)와 수수료를 내야한다. 더 큰 문제는 매매차익이다. 매매차익이 연간 2천만원이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의 대상이 된다. 우리가 투자해서 2천만원의 이익 넘을 수 있을까? 그런 자신이 없다면 국내 금투자 재테크로 쉬운 ETF투자 방식을 추천한다. 금융소득종합과세의 대상이 될 것 같아 이를 피하기 위해 해외 ETF매매를 투자하기도 한다. 해외 ETF는 매매차익의 22%를 양도소득세를 추가로 물게 된다. 누진세가 아닌 단일 세율이기 때문에 큰 규모로 거래하는 사람들에게는 해외 ETF를 통한 금투자도 추천한다.

 

5. 금은방 매매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금투자 재테크 거래 방법이다. 지나가다 보이는 금음방을 통해서 매매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아주 쉬운만큼 수익을 올리기는 쉽지않다. 금을 산다면 세공비, 바가가치세 10%를 추가로 내야한다. 50만원어치 금을 산다면 부가세 5만원을 포함하여 55만원을 지불해야한다. 여기에 세공비까지 포함하면 금액은 더 올라간다. 초기 금투자하는 비용이 다른 금투자 재테크 하는 방법보다 훨씬 높다. 이렇게 투자해서 이익을 보려면 내가 산 금값보다 못해도 10% 이상을 올라야 본전이 된다는 소리다. 이런 이유로 금음방 매매로 금투자 재테크는 투자 목적에 맞지 않다. 당연한 말이지만 비추이다.

 

 

위 5가지 방법중에서 가장 추천드릴 금투자 재테크 방법으로는 한국금거래소에서 거래하는 방법과 금관련 ETF이다. 장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투자하기 바란다. 지금 투자하라는 소리도 아니고 하지말라는 소리도 아니다. 언젠가 할지 모르니 미리 대비해서 알아놓자는 목적으로 포스팅한다.

 

PS. 나는 골드바 실물을 영접하기 위해서 월급받는 날 1돈씩(32만원) 사서 모았다 ㅋㅋ 피라미드 쌓는 재미와 실제로 내 눈앞에 골드바가 모이는 모습이 너무 기분좋았다. 심지어 아크릴 제작도하여 고이 모셔두었던 기억이 있다. 이걸 팔때는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았다. 금 ETF나 펀드같은건 주식처럼 아무느낌없이 거래했었는데, 골드바 매매가 가장 기억에 남고 추억이 남는 투자 방법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