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728x90
반응형

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염증은 몸에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하는 방어적인 반응입니다. 몸속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세균, 바이러스 등 외부의 침입자와 내 몸을 방어하는 항체가 싸운 흔적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뼈를 공격하면, 관절염이 되고, 신경계를 공격하면 우울증과 치매, 장기를 공격하면 암이 되는 것입니다. 즉, 피부 표면에 상처가 났거나 세균이 침입했을 때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염증은 발열이나 통증, 부종을 동반하기도 하고, 몸에 생기는 염증으로는 기관지염, 중이염, 비염, 위염, 장염 등 다양한 종류로 생겨납니다. 사람은 누구나 염증을 가지고 있는데 정상 범위에 있으면 괜찮지만 염증 수치가 조금이라고 올라가게 되면 질병이 발생했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염증의 수치가 높을수록 암은 물론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요. 각종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평소에 염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고, 몸을 케어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손상을 주는 이러한 염증에 좋은 식품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오메가 3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암,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콩에 들어있는 이 이소플라본 성분은 두부를 만들었을 때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

-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천연 항산화제로 불립니다. 염증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폐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열을 가해서 먹으면 라이코펜 성분이 더욱 풍부해져 건강에 좋습니다. 

>>블루베리

- 항산화 성분, 식이섬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이런 다양한 성분들로 인해 염증을 가라앉히기 좋습니다.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도 해주며 또한 노화로 인해 주름이 생기는 것도 예방해 줍니다. 

>>마늘

- 대표적인 항염식품으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속에 있는 안 좋은 성분을 개선시키고, 염증 완화에도 무척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열을 가해서 먹으면 항염작용이 높아지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체리

-칼륨, 항염증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과도하게 혈압이 변하는 것을 관리해 주며, 불면증 예방에도 좋고,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석류

- 여성건강에도 좋으며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어 높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석류에 들은 성분은 뇌에 생기는 염증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뇌 질병을 막거나 늦추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

-프로제로닌성분이 피부 재생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완화시키고 혈관에 좋은 영향을 주며 당뇨에 좋은 식품입니다. 체내의 요산의 수치를 낮추어서 통풍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주의할 점은 과다복용 시 복통, 구토, 설사, 변비 등이 있으니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몸속에서 염증을 완화시키는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염증에 좋은 식품을 참고하시어 염증 관리를 꾸준히 지속한다면 염증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염증을 악화시키는 식품 중에 튀긴음식, 흰 빵, 도넛, 술 등 등이 있으니 가급적이면 멀리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0/04/08 - [지식따라] - 직장인들의 점심메뉴추천 10가지로 메뉴 고민에서 벗어나자~

2020/04/07 - [지식따라] - 야식으로 좋은 건강한 야식 추천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