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

화이자 백신 부작용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알아보기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은 화이자와 바이오엔틱에서 공동 개발한 국내 최초 허가 백신이다. 유효성이 95%로 높은 예방률이 장점이며, 초저온 -90~-60도를 유지하여 유통 보관되어야 한다.

  화이자백신의 정식 모델명은 BNT162b2, 제조사는 Pfizer.inc.and BioNTech이며,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방식의 코로나 백신이다. mRNA방식의 백신이며 이 방식이 차세대의 기술로 만들어진 백신이라고 한다. 12세 이상으로 접종 연령 나이를 권장하고 있으며, 국내는 만 16세로 권장하고 있다.

mRNA방식의 백신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 경험이 있을 경우 접종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으며, 첫 번째 접종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2차접종은 중단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AZ(아스트라제네카)와 마찬가지로 2차 접종으로부터 2주가 지났을때 백신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 된다고 본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접종한 팔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통증, 붓기, 발적이 발현될 수 있고, 접종후 몸에서는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오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 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이내 사라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근육통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발열 등이 순차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2차 화이자백신을 접종한 후 더 강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심하지 않는 이상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현상이며, 백신 접종 후 통증 발생될 경우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등) 성분의 진통제 복용을 권장한다. 

 

주사 맞은 부위나 발적, 통증이 24시간 후에 커지거나 심해지는 경우, 또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시에 병원에 꼭 방문해야 한다. 

질병관리청 출처
질병관리청 출처
질병관리청 출처

 

화이자백신 접종 (횟수, 접종대상)

  화이자 백신의 경우 만 16세 이상 접종을 권고하며, 21일(3주)간격으로 총 2회를 접종해야 한다. 희석된 백신 0.3ml근육지사, 개봉후 희석후 실온에서 6시간 정도 저장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차 접종은 6월 15일 부터 26일 사이, 2차 접종은 7월 6일 부터 17일 사이 각 지역예방접종센터에서 실시된다. 

 

한편 사전 예약 조기마감에 따라 예약을 미처 하지 못한 대상자와 대상자 조사 시 명단 제출이 누락된 인원에 대해서는 1차 접종이 끝나는 6월 말부터 7월초까지 추가 예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예약취소는 6월 15일 이전까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고 사전 연락 없이 예약 당일 접종받지 않는 경우 전 국민의 후순위에 접종 받을 수 있다. 

 

https://ncv.kdca.go.kr/board.es?mid=a11707010000&bid=0032#content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화이자백신 사망 원인 인과성 조사

🏥 지난 6월 12일 80대 노인이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접수되어 보건당국이 역학 조사에 나섰다. 백신과의 인과관계를 조사중이다.  지난 10일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상태로 전해졌다. 

🏥 20대 육군 병사 1명이 화이자 백신 접종 6일후 갑자기 사망해 보건 당국이 인과성 조사에 나섰다. 서울 소재 육군 모 부대 소속 병장이 13일 오전 생활관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돼 병원으로 후송 됐으나 끝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화이자 백신을 맞은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사망 원인 등 백신 접종 인과성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조사중이라고 한다.


2021.06.11 - [지식공유] -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증후근 증상을 유발하는 업무 스트레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증후근 증상을 유발하는 업무 스트레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증후근 증상을 유발하는 업무 스트레스  일을 처음 접하고 시작할 때는 굉장한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곤해지고

banana.tistory.com

2021.06.07 - [지식공유/생활건강] - 자도자도 졸린 이유- 자도 피곤한 이유

 

자도자도 졸린 이유- 자도 피곤한 이유

자도자도 졸린 이유_자도 피곤한 이유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도자도 피곤하고 졸린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매일 아침

bana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