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유치원과 어린이집 차이_ 어린이집VS유치원

728x90
반응형

유치원과 어린이집 차이_어린이집VS유치원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많음을 볼 수 있다. 길을 걷다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뭐가 다르길래 이름도 다르고 그럴까?' 하는 생각 말이다.

  이점이 궁금해서 알아보게 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점. 많은 엄마들이 아이가 5살이 되면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많이 보낼까 하는 생각을 하게된다고 한다.

  그래서 찾아 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를 오늘은 소개해 보려고 한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어린이집 유치원
대상 영유아(0~7세) 유아 (5~7세)
교사 보육교사(보육교사 자격증) 정교사 (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목적 보육중심 교육중심
수업일수 연중무휴(공휴일제외) 수업일 180일이상
소속 보건복지부 교육부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_ 대상 연령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대상 연령이라고 볼 수 있다. 

  어린이집의 경우 0~7세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영아부터 유아까지 다니는 경우이며, 유치원은 적격 연령이 5~7세의 유아부터 등록 가능하다. 

  영아는 신생아부터 생후 2년까지로 보호자의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고, 5세 이후부터는 신체 능력과 언어능력이 어느정도 발달해 교사의 지도에 따라 교육이 충분히 가능하다.  

  큰 의미로 보자면 어린이 집은 아이를 돌보는 보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보면, 유치원은 교육에 조금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비중이 다를 뿐 아이들의 보육과 교육을 모두 다룬다는 공통점이 있다. 

  아이가 5세가 되면 많은 엄마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이 다를까 싶어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정부에서는 2012년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5~7세 아이들이 동일한 교육을 받도록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데 어린이집과 유치원마다 교재는 자유롭게 사용하지만 누리과정을 통해 똑같은 주제를 공부한다.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_ 운영시간

  유치원은 법적 운영 일수인 180일만 채우면 나머지는 원장의 재량대로 운영가능하다. 예를들면 원장이 유치원의 방학일수를 조절하거나 샌드위치 연휴에 추가 휴무일을 지정할 수 있다. 

  반면에 어린이집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하는데 이는 아이들을 돌보는 사회복지사업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어린이집도 방학이 있지만 이 기간 동안에도 문을 열고 교사가 교대근무한다.   

  유치원은 하루 3~5시간 수업하는 반일제가 기본인 반변, 어린이집은 오전 7시 30분부터 저녁 7시 30분까지 전일제 운영이 원칙이다. 또한 어린이집에따라 최대 밤 10시까지 야간보육반을 운영하는곳도 있다.  유치원도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반일제를 기본으로 시간 연장제(5~8시간), 종일제(8시간 이상)를 운영한다.   

  유치원은 어린이집에 비해 기본 수업 시간이 짧기 때문에 반일제 수업 이후에는 방과후수업을 시행해 추가 비용이 더든다고 한다.

 

3.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_ 교사자격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소속정부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자격증과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관이 차이가 있다. 유치원 교사는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유치원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린이집교사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수여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유치원 정교사를 취득하기 위해 대학에서 반드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관련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봉사시간을 채우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모두에서 실습을 하면 자격증이 발부된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보육교사교육원, 평생교육원, 사이버대학 등 보건복지가족부가 지정한 교육시설에서 수업을 받고 어린이집 실습을 나가면 된다. 대학에서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학점을 이수하면 보육교사 자격증을 발급하기 때문에 대부분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자격증을 모두 가지고 있다. 

4.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이 _ 시설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아이들의 연령이 낮아 비교적 규모가 작은편이며 유치원의 경우 5~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어린이집보다 시설규모가 크고, 체육활동을 하는 강당을 갖춘 곳도 있다.  어린이집은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건강, 안전 항목 기준이 유치원보다 세밀히 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베스트베이비 출처>


  이렇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유치원,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는 집과의 거리, 원비, 교육관, 교육 커리큘럼, 등하원 차량시간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아이의 성향에 맞는 곳으로 확인하여 선택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코로나백신 휴가 의사소견서 필요하지 않아요~

 

코로나백신 휴가 의사소견서 필요하지 않아요~

코로나백신 휴가 의사 소견서 필요 없어요~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후 체내 항체 형성과정에서 발열, 근육통, 두통 등 면역반응이 발생하면 일상생활 복귀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정부에서는 코

banana.tistory.com

더운 여름철 건강한 장 관리- 장이 약해질때 장건강을 지키는 습관 4

 

더운 여름철 건강한 장 관리- 장이 약해질때 장건강을 지키는 습관 4

더운 여름철 건강한 장 관리- 장이 약해질때 장건강을 지키는 습관 4 무더운 여름철이면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차가운 음식을 찾거나 선풍기 또는 에어컨을 필수로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차가운

bana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