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무더운 여름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무더운 여름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무더운 날씨에 차가운 음료나 빙과류 등을 먹다보면 갑자기 설사를 하고 복통이 생기는 증상을 여름철 배탈이라고 한다.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에는 특히 배탈이나 설사를 동반하여 속에서 탈이 나기 쉽다.

  여름철 높은 기온으로 체온이 상승하면서 우리 몸은 체온을 식히기 위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내 혈액이 몸 바깥 쪽 피부 근처로 몰리게 되는데 소화기관 쪽으로 향해야 하는 혈액이 평소보다 부족해지고, 이로인해 뱃속이 차가워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속병이 쉽게 난다.  

  오늘은 이러한 여름철 배탈을 예방하는 음식을 알아보고, 생활습관등을 체크해 보자.

배탈을 예방하는 음식

- 매실 : 식품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 3가지 독을 없앤다고 알려져있는 매실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다. 매실은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몸의 독을 제거하는 피그린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해독작용에 좋다. 매실의 신맛은 살균작용, 위장, 십이지장의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력을 좋게 한다. 

- 부추 : 스테미너식품으로 유명한 부취는 유화알란이라는 성분이 설사증을 낫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사과 : 사과 안의 팩틴 성분은 장내 유산균 발효를 돕고 대장균의 번식을 막으며, 풍부한 섬유질이 변비를 해결해주는 등 장 청소 능력이 뛰어나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좋은 식품이다. 

- 애호박 : 비타민A, 비타민 C, 당질은 소화 흡수에 효과적이다. 장기능을 강화하고, 설사를 예방하거나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설사 배탈이 났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 소화에 부담을 주고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 요구르트, 우유 및 유제품

- 탄산음료, 커피, 술

- 과일주스, 채소주스, 녹즙

- 찬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익히지 않은 음식

생활 속 배탈 설사 예방법

- 반드시 물을 끓여 마시자. 

-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 갈증을 해소시키자.  

-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 냉장 보관했던 음식은 상온에 잠시 두었다가 먹거나 반드시 익혀 먹도록 하자. 

- 주방의 청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고 청결을 유지한다. 

- 설사환자와이 접촉을 피하도록 하자. 

- 잠잘 때 배에 이불을 꼭 덮어 배가 가려질 수 있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