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겨울 제철음식 1월 채소부터 해산물까지 추천

728x90
반응형

겨울 제철음식 1월 채소부터 해산물까지 추천 _ 새해 건강 챙기기 

  2021년 새해가 밝았다. 2020 많은 분들이 코로나19 때문에 많이들 힘드셨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올해는 제발 코로나19가 없어져서 마스크 없이 편한 삶을 살고 싶다고 모두들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것 같다. 건강한 음식으로 올 한해를 시작해 보자는 의미에서 1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월 제철음식으로 계절에 따라 건강밥상을 차려 보는 것은 어떨까?? 

1. 우엉 1~3월

  뿌리채소인 우엉은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시켜준다. 우엉은 건조해지면 상품의 가치가 없어지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삭아삭한 질감으로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등에 이용된다. 차로도 끓여마시며 굉장히 좋은 음식재료중 하나이다. 우엉을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산성 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며, 돼지고기의 특유의 누린내도 향으로 제거할 수 있다.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 식이섬유소, 리그닌등은 비만을 예방 할 수 있다.

우엉잡채, 우엉구이, 우엉차, 우엉조림, 우엉볶음, 우엉샐러드 등

2. 딸기 1~5월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실로 알려져있다. 딸기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ptosis 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우유, 유산균음료, 요구르트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특히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부드러우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다.

딸기요구르트, 딸기치즈케이크, 딸기잼, 딸기스무디, 딸기 샐러드, 딸기청 등

3. 더덕 1~4월

  더덕 안에 있는 사포닌이라는 물질은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를 갖는다. 특히나 서포닌 성분은 원기회복 뿐만아니라 가래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소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더덕은 지방과 단백질이 다른 영양소에 비해 부족한 편으로 검은깨가 이것을 보충해 줄 수 있다. 쓴맛을 제거한 후 구이, 무침, 튀김 등의 요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술을 담가 먹기도 한다.

더덕무침, 더덕들깨탕, 더덕구이, 더덕비빔밥 등

 이 밖에도 명태(12~1월), 꼬막(11~3월), 한라봉(11~3월), 도미(11~3월),삼치(10~2월), 과메기(11~1월), 아귀(12~2월) 등  1월 제철음식이 많다. 제철음식으로 어떤 요리를 해먹지 궁금하다면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12월 제철음식 먹고 겨울나기

12월 제철음식 먹고 겨울나기 날씨가 쌀쌀해지고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추운 겨울이 왔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렇게 추운 날이면 낮은 기온으로 인해 활동량도 줄어들고 입맛을 잃기 쉽다. 이

banana.tistory.com

 다양한 제철음식들을 섭취하여 집콕생활으로 힘든 몸을 원기 회복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1월 제철음식과 함께 2021년을 활기차게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