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

뜨거운 감자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오창에 유치

728x90
반응형

뜨거운 감자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오창에 유치

  방사광가속기 소식으로 전국이 뜨겁습니다.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고, 특히나 실시간 검색어에도 자주 등장했습니다.  이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충북, 강원, 경북, 전남의 4개의 도에서 뜨거운 경쟁을 하였는데요~ 대체 방사광가속기란 무엇이고, 이것을 유치함으로써 만들어지는 효과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방사광가속기란

  방사광이란 전자가 빛의 속도에 도달할때 내는 빛이며 방사광가속기란 이러한 방사광을 만들어 내는 장치로 볼 수 있습니다. 빛이 굴절할 때 생기는 전자로 물질을 원자 이하까지 분석하고 인식하는 일종의 슈퍼 현미경. 신물질 개발 등에 활용돼 화학 생물 의학을 비롯한 기초과학의 꽃으로 불립니다. (다음 백과사전 출처)

  이러한 방사광가속기는 태양보다 100경 배 밝은 빛으로 1,000조 분의 1초 단위로 순간을 잡아내 물자의 기본 입자를 관찰할 수 있는 초정밀 슈퍼 현미경이라고 보면 됩니다.  전자가 빛의 속도로 가속될 때 발생하는 빛을 이용해 물질이나 현상을 분석하는 장치로 신소재, 반도체, 신약 등 소재부품산업 원천기술 개발에 필요한 첨단 설비장비입니다. 우리나라는 1994년 포항에 포항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었고, 2017년 포항공대에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었습니다. 

출-과기부

2. 방사광가속기의 쓰임

  물리, 화학, 재료공학 등 기초연구와 신물질의 합금 고효율 태양전지 재료 연구에 쓰입니다. 특히 사스, 신종플루 , 코로나 19등과 같이 전염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 및 마이크로 의학용 로봇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초과학분야 연구로 활용됩니다.  의약, 바이오,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방사광을 이용한 실험을 할 경우 새로운 성과를 얻어내는 데 단백질 구조 분석부터 신약개발, 나노소재 연구 등에 이용 가능하여 실제로 과거 신종플루의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개발하는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3. 방사광가속기의 유치시 효과

  방사광가속기 구축비용은 총 1조 원 정도로 소요될 예정이지만 고용효과는 13만 7천여 명, 생산유발 효과로 6조 7천억 원 부가가치는 2조 4천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 거라고 과학 기초 지원연구원이 예측했습니다. 

  이러한 발표 가운데 강원, 충북, 경북, 전남의 총 4개의 도에서 해당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의향서를 제출하였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2020.5.8일에 충북 청주시가 지리적 여건과 개발잠재력에 적합하다고 청주시로 방사광가속기 설치 부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청주가 한반도 가운데 위치하여 어디서나 쉽게 올 수 있을 정도로 접근이 좋다는 이유이고, 고속도로나 KTX 등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청주 국제공항이 있어 주요 도시 어디든 2시간 안에 갈 수 있다는 지리적 장점이 반영되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3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꼽히는 청주 오송생명과학 산업단지 등 국내 연구기관과 관련 대학의 절반 이상이 충청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출- 위키백과

4. 방사광가속기 향후 일정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되면 2022년 이전에 착공해 늦어도 2028년까지 완성해 가동 예정이라고 합니다. 

5. 방사광가속기 관련주

▶ 모비스 - 방사광 생성장치인 인듈레이터 제어시스템과 가속기 전체를 통제하는 중앙 통제 시스템 및 가속기용 LLRF제어 시스템 개발 공급 중이고, 해외 수주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어, 새로운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입니다. 

  비츠로테크 - 포항에 지어진 국내 2번째 방사광가속기인 4세대 선형방사광가속기 부품을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방사광가속기의 핵심장비인 가속관과 에너지를 배 시켜주는 장비를 개발해 포항에 공급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다원시스 - 방사광가속기에 적용되는 200MW 모듈데이터 시스템 공급 계약을 했던 이력으로 자회사인 다원메닥스를 통해 의료용 가속기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방사광가속기 사업이 과학기술발전에 큰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사업이 되길 개인적으로 바랍니다.  방사광가속기로 인해 우리나라 과학과 산업기술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5/07 - [지식따라]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신청 , 사용처 확인

2020/05/06 - [취준생, 이직 노하우] - 올바른 퇴사를 위한 생각. 선택과 인내의 사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