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마그네슘 부족증상 눈떨림 치료방법

728x90
반응형

마그네슘 부족증상 눈떨림 치료방법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눈떨림을 느껴본 적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마그네슘 부족증상 눈떨림 현상은 우리 몸이 마그네슘이 필요하다라는 신호이다. 마그네슘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요소이죠. 눈떨림 증상을 무시한다면 더욱더 건강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미세한 눈떨림 증상으로부터 마그네슘이 부족 증상을 인식하고 마그네슘이 함유된 음식이나 마그네슘 보충제로 섭취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들을 살펴보고 마그네슘 부족 증상인 눈떨림 치료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1. 마그네슘이란

  우리 몸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입니다. 마그네슘은 지방과 단백질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또는 생화학적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은 우리 몸속에서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를 돕고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생활 습관으로 미네랄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마그네슘 부족 증상에 따른 신체 변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칼슘 운반을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며 신경과 근육세포를 진정시키기 때문에 마그네슘 부족시 짜증이 나거나 불안해 지기가 쉽습니다.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 에너지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결핍이 되면 흔히 겪는 눈떨림 외에 팔다리 저림, 근육경련이나 마비, 안면 경련 등 근육 신경 이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 경련 증상이 없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이뇨제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매일 복용하는 노인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 계속되다 보면 불안과 공황발작, 천식, 당뇨, 심장병, 고혈압, 불면증, 골다공증, 우울증 등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고 평소 술이나 탄산음료를 마신다면 술과 탄산음료에 든 인산 성분이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해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원인 
가공식품- 식품을 가공하면 마그네슘 함량이 줄어듦.
 소화불량과 제산제 -제산제를 먹고 위산을 중화시키면 마그네슘이 제대로 흡수 안됨. 
 각종 약 복용 - 이뇨제, 피임약, 인슐린, 코르티손, 항생제 등의 약은 우리 몸으로 하여금 마그네슘 손실을 주게 됨.
음주, 카페인 - 잦은 음주와 다량의 카페인은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해 마그네슘을 손실 시킴. 

3. 마그네슘 부족 증상

  초기 증상은 식욕부진, 구토, 피로, 무기력 등이 있으며, 악화되면 근육 경련이나 마비, 발작, 성격 변화, 심장박동 이상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위장병, 당뇨병, 알코올 중독이거나 고령이라면 마그네슘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가 있으며, 견과류인 아몬드, 땅콩, 호두, 생선류에는 참치, 연어, 과일로는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할 때는 곡류는 도정 과정에서 80~96% 마그네슘이 손실되므로 전곡류 또는 가공을 덜한 것이 좋으며, 마그네슘 섭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 마그네슘을 1:1.5~2의 비율로 균형을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마그네슘 섭취율을 떨어뜨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마그네슘 1일 권장량은 남성 350mg이며, 여성 280mg, 임신부는 320mg, 최대 섭취량은 350mg으로 가급적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요즘은 가공식품의 섭취로 인해 실제 식품 효능이 떨어집니다. 

곡물류 : 쌀과 밀 등 마그네슘이 많은 곡물은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마그네슘은 곡물의 속껍질이나 씨눈에 많이 있는데, 이것이 벗겨진 정제된 곡물에는 적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에 흰쌀보다는 현미, 흰 밀보다는 통밀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 100g에 76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압 강하에 효과적이어서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되며, 마그네슘을 포함한 다양한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아보카도 : 마그네슘 함량이 100g당 30mg으로 높은 편이며 칼륨과 비타민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도 효과가 있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 100g에 215mg이 들어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장질환 예방에 좋으며 항암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시금치 : 삶은 시금치 한 컵은 160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과 같이 뼈를 강화시키는 칼슘이 함께 들어 있어 골격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빈혈 예방에 좋고 장 건강에도 좋아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대신 데치거나 삶아서 먹으면 성분의 손실이 커 기름에 볶아 섭취하거나 깨끗이 씻어 샐러드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필수 아미노산이 있어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 드시면 좋고, 두부에 함유된 리놀산 성분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 다크 초콜릿 30g에는 64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고, 산화방지제는 더러워진 혈액을 맑게 해 주어 심장병 예방에 좋고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아몬드 : 식물성 불포화지방이 풍부해 두 되 발달에 좋고, 특히 근육경련 등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눈 떨림이 심한 사람은 하루 한 줌의 볶은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과다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마그네슘은 조리와 가공 과정에서 상당량이 손실됩니다. 채소는 조리 과정에서 약 50%의 마그네슘이 손실되고, 곡물은 정제 과정에서 약 80% 이상의 마그네슘이 손실되니 섭취량 계산할 때 이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5. 마그네슘 과다 섭취 시 증상

  마그네슘을 음식으로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우리 몸은 과도한 양을 배출하여 항상성을 유지하므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함량의 마그네슘 보충제를 먹었을 때는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함량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는 메스꺼움, 설사, 복부 경련, 구토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안면 홍조, 무기력, 저혈압, 호흡곤란 등 마그네슘 독성 증상이 있습니다. 보충제를 통한 성인의 하루 최대 섭취량은 350mg이니 이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마그네슘은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과잉섭취로 인한 문제가 없지만,
보충제로 섭취할 때는 여러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녹색 잎채소, 콩류, 견과류, 해조류 등이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근육이완과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되므로 오전보다는 저녁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눈밑 떨림 증상 치료를 위해서는 음식섭취와 보충제를 통한 섭취가 있을수 있습니다. 정확히 알아보고 섭취할 때 우리 몸은 건강해 집니다. 최근에 자신이 눈밑 떨림 증상이 지속되거나 오늘 알아본 마그네슘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중에 나타나는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있으면 마그네슘을 섭취해 주라는 우리몸이 보내는 신호이니 꼭 마그네슘을 섭취해 주시기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2020/04/17 - [지식따라] - 노안을 피하고 동안을 만들어 주는 식품

2020/04/15 - [지식따라] - 불면증을 벗어나기 위한 수면의 질 높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