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 이직 노하우

퇴직연금 활용하자. 알아가는 퇴직연금.

728x90
반응형

100세 시대 세대라고 하죠. 아직 100세를 살아보지 않은 지금,

노후대비라고 생각하면 막막하기만 합니다.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하죠. 직장인들한테 가장 소중한 자산 중의 하나인

퇴직연금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퇴직연금 제도는 왜 만들었을까?

퇴직연금 제도는 예전 퇴직금을 근로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회사에서 매년 한달치 월급 (1/12개월 월급)만큼을 적립하도록 한 제도의 업그레이드 버젼입니다. 중간정산 등으로 급한 생활비로 쓸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기업의 도산, 폐업 등으로 퇴직금을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어서, 기업 내부에 적립하지 않고 기업 외부의 금융기관에 적립하여 그걸 운용하게 했습니다. 이것이 퇴직연금제도 입니다. 안전한 노후 소득 보장이라는 퇴직금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자 말입니다.

 

출처, 국제신문

2. 잠자는 퇴직연금 1,000억원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회사가 부도 난 후에 근로자들이 자신의 연금계좌가 설정된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퇴직연금을 신청하지 않아 찾아가지 않고 있는 돈이 1,000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처음 퇴직연금에 가입하고, 그 이후 상품 변경을 한번도 안 한 사람이 전체 퇴직연금 가입자중 90%나 됩니다. 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ㅎㅎ; 퇴직연금에 대해서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가입 여부, 미청구 적립금 등을 알고 싶다면 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가입자 전체로 놓고 보면 대부분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형)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약 90% 정도가 예금 같은 원리금 보장 상품에 가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리금 보장 상품은 아무리 금리가 높은 것을 선택해도 자산증식의 대안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투자 상품으로 자산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퇴직연금 수익률이 1%도 안된다는 사실...ㅜ퇴직연금 어디에 투자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의 퇴직연금은 IRP형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의 경우투자 투자자산을 최대 70%까지만 편입할 수 있게 하고 나머지는 원금보장형 상품등에 배분하도록 제도적으로 장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주식 장기 투자는 수익률이 나름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하락해서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3. 퇴직연금에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갖자

퇴직연금은 당신의 노후를 편안하게 보장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당신의 퇴직금이 어디에 가입되어 있고, 어떤 상품으로 운용되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남의 돈이 아니라 내 돈 입니다. 아까 알려드린 통합연금포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 연금저축같은 자산도 시물레이션 기능을 이용하면 연금이 몇 살에 얼마씩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퇴직연금 맡겨둔 금융회사도 바꿀 수 있습니다.

- 본 글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이나 정보를 이용하여 투자를 하였을 경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