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2023년 올해의 경제 트랜드는 어떨지

728x90
반응형

The 세계 경제는 COVID-19 대유행에서 회복되고 있지만 회복 속도는 국가와 부문에 따라 고르지 않습니다.

많은 선진국에서 공급망 차질 및 재정 부양책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앙 은행은 지속적인 통화 지원의 필요성과 인플레이션 위험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진행 중인 팬데믹 및 관련 불확실성은 기업, 특히 여행 및 접객업과 같은 부문에 계속해서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및 전자 상거래와 같은 다른 부문은 계속해서 번창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원격 근무 및 디지털 기술의 채택이 가속화되었으며 계속해서 업무의 성격을 바꾸고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올해 경제 동향은 진행 중인 팬데믹 상황, 정부 정책, 기술 혁신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3년 지금은 마치 2008년과 비슷한 느낌도 있지만, 뭔가 다를겁니다.

 

2008년은 전년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시장의 위축으로 시작된 세계 금융 위기가 전 세계를 흔들었던 해다.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동반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세계정제를 위협했다.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세계적으로 물가가 빠르게 올랐다.

 

우리나라에서도 원 달러 환율이 한때 1500원대까지 치솟았고, 무역수지 역시 급속히 악화됐다. 

 

2008년은 미분양이 늘고 기존 주택 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자 새로 들어선 보수 성향의 정부는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전(前) 정부의 고강도 주택 시장 규제를 풀어, 양도세·종부세 등 세제를 손보고 분양가상한제·재건축부담금 등 재건축 관련 규제를 완화했다.

 

불황기 소비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먼저 소비 지출이 줄고 저렴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 2008년의 주된 키워드는 ‘합리’였다.

 

기존 노트북의 4분의 1 가격에 휴대성을 높인 ‘넷북’이 열풍을 일으켰고, 합리적 가격에 패션 감각을 드높인 스페인의 SPA 브랜드 ‘자라’가 국내에 진출한 것도 2008년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2022년 중반을 지나며 대형마트의 저가 치킨이 큰 인기를 끄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 외에도 도시락 싸기, 반값 시리즈 열풍, 외식·배달보다 가정식 선호 등 최근 실용과 합리를 강조하는 소비가 늘고 있다.

 

현재 ‘Y2K 패션’이라고 불리는 복고풍 패션 혹은 ‘포켓몬 빵’ 같은 추억의 맛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이다. 흔히 불황에 미니스커트가 유행이라는 속설이 있는데, 최근에는 언더뷰(가슴의 아래쪽을 강조하는 노출 패션) 스타일로 바뀐 것이 차이라면 차이다. 하의에서 상의로 자리를 옮겼을 뿐. 신체적 매력을 강조하는 불황기 패션의 문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일반적인 경기 침체기에 사람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 대응하여 소비 패턴을 조정하는 경향이 있다.

  1. 지출 감소: 소비자는 경기 침체기에 재정에 대해 더 신중해지기 때문에 전체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및 여행과 같은 재량 지출을 줄이고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가치에 대한 집중 증가: 경기 침체기에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고 비용 대비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습니다. 필수품 구매를 우선시하고 일반 브랜드보다 저렴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필수품으로의 지출 전환: 경기 침체기에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필수품에 대한 지출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식, 주택 및 의료. 그들은 의류나 전자 제품과 같은 비필수 품목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주요 구매 지연: 소비자는 경기 침체기에 자동차나 주택과 같은 주요 구매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재정적인 미래에 대해 더 불확실합니다. 또한 새 항목을 구입하는 대신 기존 항목을 수리하거나 개조할 수도 있습니다.
  5. 저축 증가: 경기 침체기에 사람들은 더 많이 저축하고 돈을 더 신중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신용 카드 지출을 줄이고 부채를 줄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불황의 심각성과 지속 기간에 따라 소비 패턴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정부 부채 수준도 COVID-19로 전세계적 대응에 막대한 정부 지출이 수반되어 정부 부채 수준이 크게 증가했다. 이는 미래의 경제 위기에 대한 정부의 대응 능력을 제한할 수 있으며, 정부 지출을 늘리는데 더욱 신중을 기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경제 상황은 원격 근무 및 디지털화의 가속화와 같은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와 경제 성장 및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할 수 있다. 

 

위기는 불확실하며 위기의 심각성,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규범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