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코로나 백신 모더나 화이자 부작용 확인하기

728x90
반응형

코로나 백신 모더나 화이자 부작용 확인하기

  현재 2021년 6월 기준으로 접종이 가능한 코로나19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4가지 이다. 현재 18~49세 10부제 백신 예약을 앞두고 있기때문에 코로나백신 예약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코로나19감염증의 4차 대유행으로 국내에서 폭발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막아줄 코로나 19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자. 

🔳 화이자 백신

 

  mRNA방식을 이용한 코로나19바이러스 백신인 '코미나티주'를 개발하였다. 95%의 예방률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시중에 유통되는 백신들 중에서 높은 면역율을 자랑한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최소 12세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전체 2회차를 접종해야 한다.

 

화이자의 경우 영하 75도 이하인 극초저온 상태에서 보관되어야 하며, 해동후 5일 이내에 접종을 마무리 해야 되기 때문에 보관비용이 많이 발생 할 수 있을 것 같다. 

 

✔ 화이자 백신 부작용 

  mRNA 계열의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부작용이 비슷하다. 

1. 오한과 함께 발열증상

2. 관절부위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관절통

3. 근육통( 강도만 다를뿐 모든 백신 접종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

4. 심근염, 심낭염(특히 젋은 남성) 

5. 구토증상

6.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함

7. 실신

🔳 모더나 백신

 

  마찬가지로 mRNA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모더나 백신의 경우 최근 4차 대유행을 만들어 내고 있는 델타변이에 대해 72%의 예방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 백신으로 입원과 사망에 이르는 중증으로의 전환은 96%를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다.

 

  모더나에서 개발 당시 만 18세 이상을 중심으로 임상 실험이 진행됐기 때문에 18세 이상에게만 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며 총 2회의  접종이 필요하며 28일을 기준으로 1차와 2차를 접종한다. 

 

  영하 25도인 초저온 상태에서 보관되어야 하며 해동후 2~8일이내 30일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화이자에 비해 보관은 더 쉬운 것으로 보인다.

 

✔ 모더나 백신 부작용

  mRNA계열로 화이자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 오한, 발열, 근육통, 관절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 이 나타나며 화이자와 다른점은 겨드랑이가 붓거나 압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접종부위에 부종이나 흉반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보고 되었다고 한다. 

 

 

🔳 mRNA백신이란

 

바이러스의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사람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항원 (바이러스 단백질)이 만들어지게 함으로써 면연계가 항체를 만들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해외 임상결과 코로나 19 예방효과는 화이자 95%, 모더나 94.1%로 나타났으며, mRNA 백신은 바이러스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 감염 우려가 없고, 기존 백신에 비해 신속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 mRNA 백신 부작용 

 

-심근염, 심낭염(특히 젋은 남성)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이나 숨가쁨, 호흡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이 나타나며 피부필러 시술자에 한에서는 얼굴에 부종이 발생한다.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한 염증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긴 염증

🔳 mRNA 백신 접종후 부작용 환자들의 특징

 

-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과 젊은 연령층의 남자에서 발생

- mRNA 코로나19 백신 접종후 발생했으며, 1차보다 2차 접종후 더 많이 발생 

-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수일 이내에 발생

- 대부분 환자는 치료와 휴식 후 빠르게 호전됐으며, 호전후 정상적인 일상생활 가능

 

< 백신 종류별 접종 횟수 및 간격>

  백신종류 접종횟수 접종간격
아스트라제네카 전달체 백신 (바이러스 벡터) 2회 8~12주
얀센 전달체 백신 (바이러스 벡터) 1회 -
화이자 핵산백신 (mRNA) 2회 21일
모더나 핵산백신 (mRNA) 2회 4주

🔳 코로나19 예방 접종후 주의사항

 

1.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을 관찰한다.

2. 귀가 후 3시간 이상, 이후 3일정도 건강 상태를 주의깊게 관찰한다. 

3. mRNA 백신 접종 후 일주일 정도는 고강도 운동 및 활동, 음주를 자제한다. 

4. 접종부위 부기, 통증 등의 증상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 발생 시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는 즉시 119신고 또는 응급실 내원 

🔳 코로나 백신 부작용 피해 보상

 

 코로나19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체계라는 것이 있다. 본인부담금의 경우 금액 제한 없이 피해보상을 할 수 있는데 보건소에 보상신청을 하면 나중에 질병관리청에서 검토 후 보상금을 지급한다.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고 싶다면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연락해 보면 확인 할 수 있다.


 

  4차 대유행의 상태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안맞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백신에 대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긴 하지만 부작용 보고보다 주변에 백신 접종후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안전성은 어느정도 입증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앞으로 9일부터 18~49세 백신 10부제 예약을 시작한다.  아직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서 10부제 확인후 예약해 보도록 하자.

 

10부제 예약하는 방법 ▼

백신 사전예약 시스템 18~49세 우선접종예약 및 10부제 정리

 

백신 사전예약 시스템 18~49세 우선접종예약 및 10부제 정리

백신 사전예약 시스템 18~49세 우선접종예약 및 10부제 정리 오늘부터 18~49세를 대상으로 한 지자체 우선접종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오늘 우선접종 사전예약을 진행 할 경우 접종은 17일부터 진행

bana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