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생활건강

5차 재난지원금_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받기

728x90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_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받기

 

따끈따끈한 최신 소식이다. 정부가 오는 9월 6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 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신청 받는다고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 ▼

2021.08.31 - [지식공유/생활건강] - 국민지원금 9월6일 지급대상 신청방법 알림 한번에 확인하기

 

국민지원금 9월6일 지급대상 신청방법 알림 한번에 확인하기

국민지원금 9월6일 신청방법 정리 해 봅시다. 드디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이 공개되었다. 추석전에 많이들 기다리셨을 확정된 소식을 공유해 볼까 한다. 8월 30일 정

banana.tistory.com

 

 

  정부가 오는 30일 부터 상생 국민지원금 접수를 시작한다는 뉴스를 접했다. 재난지원금의 취지상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매출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적어도 추석 3주 전인 8월 말부터 지급을 시작해야 지급률을 높일수 있고, 추석 장보기 등의 소비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18일 기획재정부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따라 오는 30일 재난 지원금의 신청 접수를 시작하기 위해 테스크포스를 꾸리는 것으로 확인 됐다. 지급은 빠르면 신청 다음날인 31일부터 시작 될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관련 뉴스 보기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청순서에 따라 지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먼저 신청하는 사람이 먼저 받는 구조로 진행되며 신청이 들어오는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자금을 입금한다는 정부의 방침이다. 

 

오늘은 코앞으로 다가온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의 신청 기간, 방법, 대상, 용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시기

 기존에 추석 연휴 전에 신청이 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8월 말 30일 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한다. 추석 전 자금수요와 코로나 19피해 지원 등의 소비진작 효과등을 고려한 결과로 보인다.

 

  이번주 중으로 기재부에서 국민지원금 지급시기와 사용처 등의 세부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하니 조금만 더 기다려 보면 정확한 일정을 알수 있을 것이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선택하여 수령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온라인 신청 : 신용, 체크카드- 카드사 홈페이지 (예정) /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 지자체 홈페이지/앱(예정)

- 오프라인 신청 : 신용, 체크카드-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 읍면동 주민센터/지역금고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원내용

지원 금액은 1인당 25만원이며, 대상은 가구소득 하위 80%이며 1인가구, 맞벌이 가구 특례 (6월분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 기준)로 선정된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선정기준

-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원) ※장기요양보험료 제외 

※ 고액자산가 적용 제외됨. 가구 구성원의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또는 가구 구성원의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시 대상자 선정에서 적용 제외된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현재 정부는 국민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한 기본 방향을 작년 1차 재난지원금 때와 비슷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며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음식점, 카페, 베이커리, 편의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 일상생활 소비와 관련된 곳에서 두루 사용이 가능할 예정이다. 특히나 배달 어플리케이션(앱)에서도 사용이 가능 한데, 현장결제를 선택하면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직영점의 경우 사용자가 직영점 소재지에 이사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일부 글로벌 대기업 매장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내브랜드들의 역차별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로 인해 지난번과는 달리 대형 외국계 업체 및 백화점 명품 브랜드에 대한 카드 사용 여부는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 코로나 국민 상생 지원금 계산기 (카카오페이) 

 

  카카오에서 국민지원금 계산기 기능을 오픈하였다. 모의로 계산해 주어서 정확한 계산은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란다. 다 확인하고 나면 마지막에 지원금 신청일을 알려주는 알림신청도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시기 바란다. 


 

 

더불어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의 신청이 시작되었다.

집합금지, 영업제한 조치를 받았거나 경영위기업종에 해당되는 소상공인, 소기업 대상이다. 

관련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및 신청방법

코로나19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및 신청방법 ✅ 희망회복자금 지원대상 2021년 6월 30일 이전 개업하고 7월 6일 기준 폐업상태가 아닌 국세청 사업자 등록 소기업(소상공인) 대상 ✅ 희

banana.tistory.com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신 분들이라면 요건등을 확인하였다가 신청하여 추석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정책위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