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728x90
반응형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확인서)는 회사를 근무한 기간을 입증, 신용카드개설, 은행 대출 시 필요 서류로 제출해야 할 때가 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관공서를 찾아가지 않아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그 방법은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고 편하게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이다. 오늘은 이렇게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국민건강,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이 있으며, 종류별로 각 공단의 확인 직인이 있어야 한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취직을 하자마자 전산상에 4대보험 확인이 등록이 되어서 바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출력할 수도 있다. 

◈ 4대보험 가입증명서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검색 포털사이트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센터 바로가기

직장인 개인의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선택하여야 한다. (사업장 회원은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전 직원의 가입자 명부를 확인하기 위함)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면 개인비회원 이용 서비스 화면으로 전환되며, 이용약관,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동의 고유 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등을 읽어보고 동의에 체크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마지막에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눌러주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창이 뜹니다. 공인인증서로 입력하면 마이페이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중간에 있는 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해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제출용이 아닌 확인용으로 타 기관 제출용으로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공단(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받급받아야 하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과거의 4대보험 증명서 발급도 해당 공단으로 요청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근무 중인 사업장이 회사를 선택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고침을 눌러서 4대 기관에서 모두 출력 가능으로 변경되면 출력이 가능하다. 

처리 여부 부분에 출력 가능으로 나오면 아래에 있는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확인서)를 출력하면 된다.

이렇게 간단하게 집에 프린트만 있으면 해당 공단을 거치지 않고 쉽게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반드시 확인용으로만 사용하셔야 한다는 걸 참고하셔서 필요할 때 쉽고 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길 바란다. 끝으로 크롬을 이용하면 출력이 안된다는 말도 있었는데 직접 크롬과 인터넷익스플로어 두개다 이용해 봤는데 출력하는데 문제는 없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6/25 - [지식공유] - 4대보험 계산기로 4대보험 알아보기

2020/06/23 - [지식공유] - 마이너스통장 금리 , 한도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