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비교

728x90
반응형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비교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을 얼마나 알고 가입하고 계신가요? 첫 사회생활을 하면서 보험도 필요하고 카드도 만들고 싶고, 적금도 가입하고 싶다. 나도 첫 직장생활을 할 때 이런 것들을 준비했던 기억이 나는데 우선 보장성보험(실비)를 가입했었다.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은 분이나 앞으로 내딛을 분들을 위한 보험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함께 나눠보고 그 중에서도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보험에 가입할 때 사용해 보고자 쉽게 정리하겠다.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호구가입, 중복혜택등을 피할 수 있다. 보험 이름만 봐도 보장성보험은 뭔가를 보장해준다는 보험같고, 저축성보험은 목돈 마련 저축개념의 보험같은데, 이왕 보험 가입을 할 것이라면 기초 지식을 통한 목적에 맞는 보험을 찾아보도록 하자.

◈ 보험이란

보험은 어떤 사고나 질병에 대해 보상을 하겠다는 약속이라고 보면 된다. 여러명이서 함께 돈을 모아 공동자금을 만들어 놓고, 누군가 사고가 생겼을 때 그 돈의 일부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모임을 통해 회비를 내어 관리하는 총무가 필요하듯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모은 돈을 관리하는 총무가 보험회사라고 보면 된다. 사전적인 의미는 각종 재해 및 사고를 금전적으로 보상받는 제도라 하겠다. 

◈ 보험료, 보험금

* 보험료는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보험회사에 정기적으로 내는 금액을 말하며, 보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 그리고 사고 발생시 계약을 통해 정한 보장금액 등에 따라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월 1회 정기적으로 내는 비용으로 보면 된다. 

* 보험금은 보험회사로부터 받는 돈이다. 사고로 인한 피해보상 뿐만아니라 사망이나 고도장애, 만기 등 합의한 계약 내용에 맞는 상황에 대한 보상금을 말한다. 

◈ 목적에 따른 분류

▶ 보장성보험

사망, 상해, 입원, 생존과 같이 사람의 생명과 관련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에게 약속된 보험금을 제공하는 보험을 만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보험이 바로 보장성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장성 보험은 보통 소액의 보험료를 거두어 높은 보험금를 지급하기 때문에 중도해약이나 만기 환급금이 납입 보험료를 초과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보장성 보험의 종류로는 의료실비보험,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종신보험, 암보험 둥이 있고, 치아보험,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치매보험 등 다양한 보장성 보험이 있다.  (납입보험료 > 만기환급금)

**보장성보험 세액공제 

보장성 보험은 1인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12% 세액공제가 되고, 연말정산시 서류발급을 따로 안해도 자동등록되어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다. 

▶저축성보험 

저축의 성격을 띄는 보험으로 목돈을 만들거나 노후 생활에 필요한 노후자금 마련을 하기 위한 보험이다. 적금과는 다른 느낌으로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으로 긴 장기저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10년 이상 유지 시 이자 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는 만큼 중·장기적 목적의 목돈 마련에 적합한 상품이다.  (납입보험료 ≤ 만기환급금)

두 보험은 만기 환급금에서 차이가 있으며, 보장성보험은 만기환급금이 계약한 동안 낸 보험료보다 적다. 보험 내용을 보장하기 위해 보험 회사가 들인 여러가지 운영 비용이 빠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저축성보험은 은행과 같은 방식으로 매월 보험료를 내면 이자가 쌓여 만기 환급금이 낸 보험료보다 많아지는 것이다. 이런 보험 상품들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바로 해지환급금을 확인해 보면 된다. 가입 후 7년이 되는 시점에 해지환급금이 납입원금보다 많으면 저축성 보험, 적으면 보장성 보험이다.

  앞으로 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가입목적이 명확한 쪽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보험가입의 현명한 방법이다. 만약의 갑작스런 사고나 사망에 대하여 넣는 보장성보험 일지, 중장기적 목돈마련으로 넣는 저축성보험 일지는 본인의 계획과 목적에 따라 선택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장성 보험은 일반적으로 3~4개월에 한 번씩 크게 개편되므로 가입하는 시점에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보험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6/23 - [지식공유] - 마이너스통장 금리 , 한도 알아보기

2020/06/22 - [지식공유] - 고정지출 줄이기 카드이용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