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재테크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추천

728x90
반응형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추천 

  사회초년생들 신용카드 뭘로할지 고민이시죠? 취업을 이제 막 시작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사회 초년생들도 신용카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신용카드 간편하게 결제할 수 도 있고, 미리 금액을 쓰고 나중에 월급을 받아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그 편리성 때문에라도 신용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다양한 혜택의 신용카드들이 많이 나오고 자신의 소비 생활 패턴에 맞는 신용카드를 선택할수 있어 체크카드로 누릴 수 없었던 신용카드만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체크카드만 사용해온 사회초년생들이 처음에 카드를 사용하려고 하면 선택하는 방법에서부터 사용방법까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선택방법과 신용카드를 추천해 보려 한다. 

1. 본인 소비 패턴 확인

  요즘은 신용카드가 트렌드에 맞춰 편의점, 카페, 문화생활, 쇼핑, 교통, 통신 할인 등 실생활에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혜택을 맞춰 주는 카드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자신의 소비 생활 패턴에 맞는 카드혜택을 선택하여 신용카드를 이용 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패밀리 레스토랑을 6개월에 한 번 갈까 말까 한 사람이 이런 혜택이 들어있는 카드를 선택하여 만든다면 소용이 없는 것이다. 혜택이나 포인트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1%라도 캐시백의 형태로 일정 구매금액 할인 혜택 적용이 되는 신용카드를 선택하여야 한다. 자신이 어떤 것에 소비를 가장 많이 하는지 파악해보고 카드별로 제공되는 혜택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카드 사용 금액 확인 

  카드혜택이 아무리 좋아도 대부분의 카드는 전월 실적이 30만 원 이상일 때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전월 실적을 채우지 못한다면 신용카드는 쓸모가 없기 때문에 한 달 생활비와 전월 실적을 잘 비교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하고 있거나 신용카드 외에 체크카드나 현금까지 사용하는 경우 또는 한 달 카드 이용액이 소액이라면 전월 실적 기준에 유의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3. 할인 한도 및 조건  확인

  카드발급 전 본인이 발급받으려고 하는 카드의 정보를 꼭 꼼꼼히 읽어보길 바라며 최대 할인 한도와 최대 적립한도를 확인 해야 한다. 만약 쇼핑 20% 할인 혜택이라고 명시되어있다고 하더라도 최대 할인 한도가 2만 원으로 적혀있다면 아무리 많이 사도 최대 2만 원까지만 할인된다는 것이다. 할인이 얼마나 되는지도 중요하지만 최대 할인 한도와 적립한도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카드를 선택해야 한다. 

4. 연회비 확인

  매년 해당카드를 쓰는 회비라고 생각하면 된다. 연회비가 저렴하다고 해서 혜택을 덜 받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적절한 연회비를 내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내가 5000원의 연회비를 낸다면 그보다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지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소비를 많이 하는 편이라면 연회비가 비싸더라도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 카드마다 연회비가 모두 다르며, 캐시백을 통해 연회비를 돌려주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5. 결제일은 급여일 기준으로 하고, 주거래 은행 정하기 

  주거래 은행을 정하여 급여통장이나 신용카드 등을 발급 받는 것이 좋다. 추후 신용평가받을 때 은행의 거래실적이 크게 반영되므로 한 은행에서 거래 실적을 꾸준히 쌓는다면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줄수 있고, 카드 결제일을 급여일에 맞춰 설정하면 카드값이 미납되는 일도 없고 앞으로의 지출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을 것이다. 

6 신용카드 발급 조건

  재직한지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4대 보험가입이 되어있어야 하고  월급 3회 이상 수령, 신용등급 6등급 이내여야만 발급이 가능하다. 이 발급 조건은 최소한의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로 신용카드 발급받을 때와는 다르며 각 카드사마다 고지하고 있는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7. 사회 초년생을 위한 신용카드 추천

1) 우리카드 D4@

  대중교통, 카페, 편의점, 영화 의 4가지 영역에서 집중 혜택을 제공한다. 대중교통, 택시 포함 교통 할인율이 33%로 매우 높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폴 바셋에서 55% 할인되며, 편의점 11% 할인, 영화 5,500원 할인 등을 제공한다. 특히 약속이 많아지는 연말에는(11월, 12월) 카페 통합할인한도가 2배가 되는 점 등이 특징이다.  
- 연회비 : 국내전용 9,000원/ 해외겸용 10,000원
- 전월실적 : 30만 원 이상

2) 롯데카드 LIKIT FUN

  카페, 영화, 교통, 통신, 온라인 쇼핑(소셜커머스) 할인을 제공한다. 고정비용과 여가비용을 적절한 비율로 혜택이 있는 카드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뿐만 아니라 모든 카페에서 할인이 되는 게 특징이고, 자질구레한 이용조건이 없고 누구나 편하게 이용하기 편해 인기 신용카드로 꼽히고 있다. 
- 연회비 : 국내, 해외 10,000원
- 전월실적 : 30만 원 이상

3) 삼성카드 taptap O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트렌드숍에서 할인이나 적립이 가능하다 11번가, 쿠팡, 올리브영, 자라 등 접근성이 좋은 가맹점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이 장점이다. 스타벅스 50%할인 혹은 커피전문점 30% 할인으로 높은 수준의 할인율이며,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커피빈, 엔제리너스, 할리스, 파스쿠찌, 폴 바셋을 포함하고 있다.  적립 혜택의 경우 적립한도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도가 없다는 것은 카드를 쓰는 만큼 계속해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 연회비 : 국내, 해외 10,000원 
- 전월실적 : 30만 원 이상 

  신용카드의 혜택들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할인 혜택이 있으니 내가 이용하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소비금액이 얼마인지를 따져서 본인에게 맞는 소비 패턴 신용카드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카드 추천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추천된 신용카드임을 밝힌다. 무분별한 카드 발급은 본인의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주므로 꼭 필요한 신용카드를 발급받기를 바란다. 계획없이 사용하는 신용카드는 자신의 경제상황을 더욱 힘들게 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6/03 - [지식공유]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송정 해수욕장 안전 개장

2020/06/01 - [지식공유] - 비말차단 마스크 구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