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IT

NAVER 뜻? 네이버는 무슨 뜻일까? do you know NAVER?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naver 포스팅 확인차 검색하던 찰라 문득 드는생각.

네이버는 무슨 뜻일까?

세상에 정보는 많다. 하지만 그 정보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그때 그때 필요할때마다 찾아서 금방 알 수 있다.

그것을 가능케 하는 네이버, 근데 정작 너의 뜻을 모르고 썼다. 미안하다. naver 너를 알기 위해 나는 오늘 너를 공부한다.


네이버는 1999년 6월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회사명은 네이버컴(주)이었다. ‘네이버’라는 어원은 ‘항해하다’라는 영어표현 ‘navigate’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여 ‘NAVER’가 만들어졌다.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다.

 

이런 쉬운 뜻이었다니,,나는 그저 추측하기로 never를 변형한건 줄 알았다. 절대적인 뜻으로 생각했다.

 

뜻은 너무 간단하게 끝났으니, 그럼 이 녀석의 역사를 알아보자.

2000년 7월 온라인 게임업체 한게임(설립자 김범수)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 등을 인수합병하고 회사 이름을 엔에이치엔(NHN: 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다. 이후 네이버는 인터넷과 게임사업 각각의 영역에 집중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13년 8월 네이버와 한게임의 사업을 분할했다. 13년 만에 다시 이름을 찾은 네이버는 글로벌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의 역사를 알아보다가 알게된건데, NHN으로 변경되었었구나 NAVER 녀석 고생을 했는데 몰라봤다ㅎ

 

 

네이버는 라인 주식회사, 라인플러스,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라인게임즈, 네이버웹툰, 라인씨앤아이 등 98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미국, 영국, 중국, 베트남, 대만, 태국 등지에 해외법인이 있다. 해외연구소로는 '네이버 · 라인 - 홍콩과학기술대학 AI 연구소', ‘네이버랩스유럽’ 등이 있다.

NAVER 너의 규모는 참 크구나, 역시 대기업이다. 티비 광고에서도 봤지만 네이버랩스 유럽까지 섭렵하다니 멋진녀석. 이 위 글 출처는 지식백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주) [NAVER Corporation]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아하 그럼 네이버 앞에 붙어있는 모자에 날개달린거는...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들이 쓰는 모자인가?

아니면, 모자는 머리에 쓰는 거니깐, 머리에 지식이 날개 달아 머리속을 돌아다닌다? ㅋㅋ 별생각을 다해보네

그러고보니, PAPAGO 번역기에는 앵무새가 있는데,, 설마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 = 해적? 해적의 애완동물인 앵무새를 상징하는건가?ㅋㅋㅋ 재밌네 네이버

 

근데 앵무새는 왜 해적하면 생각이나는거지? 소설이나 영화 때문인가?

캐리비안 해적 영화 中

해적하면 함께 연상되는 모습이 어깨에 앉아 있는 앵무새이기도 하다. 소설 보물섬의 등장인물 롱 존 실버와 그의 앵무새 플린트 선장의 이미지가 워낙 인상깊어 대표적인 해적캐릭터로 자리잡았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예로부터 뱃사람들은 오랜 항해로 인한 무료함과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앵무새를 비롯하여 다양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앵무새는 인기가 많았는데, 다름아닌 이유는 팔아먹으려고.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에서도 앵무새가 등장하긴 했지만 정작 해적선장 바르보사는 원숭이를 애완동물로 데리고 다녔기에 기존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른 경우.

 

오. 오랜 항해로 인해 무료함과 외로움을 해소 하기 위해서 앵무새나 원숭이등을 데리고 다니는거 였구나. 오늘도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다. 한층 더 잡지식이 성장하는 느낌이네 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