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 이직 노하우

K-디지털 크레딧으로 쉽게 디지털기초지식 쌓아 취업하기

728x90
반응형

K-디지털 크레딧으로 쉽게 디지털기초지식 쌓아 디지털 전문가로 취업하기

 

  정부에서는 청년, 중장년 구직자들이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바로 K-디지털 크레딧(K-Digital credit) 사업이다. 

 

  코로나19로인하여 집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 일수가 늘어나고, 온라인이 중요시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적응 및 활용이 요구되어 지는 시점으로 기업에서도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적응 능력을 갖춘 인재를 뽑고 싶지만 충분한 역량을 갖춘인재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오늘은 이런 디지털화에 맞춰 디지털관련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에게 디지털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K-디지털 크레딧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K-디지털 크레딧 알아보기

  청년, 중장년 등이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안도록 하기 위한 정부지원 훈련이다. 원격 수강으로 진행, 기초코딩, 웹/앱개발 등 디지털 기초 과정에 대한 수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훈련과정이다. 

 

🔳 K-디지털 크레딧 지원대상

- 수강신청일 기준,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청년(만 34세 이하 청년), 중장년(만 35세~만 55세 미만) 구직자 중 최근 2년 이내 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지 아니한 사람이 대상이다.

 

🔳 K-디지털 크레딧 훈련내용

- 데이터 분석과 코딩 등을 주요내용으로 포함하고 초급/중급 다양한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 K-디지털 크레딧 지원내용

- 국민내일배움카드 계좌 지원 한도 5년간 300~500만원 외 50만원을 추가 지급되며 추가 지급된 50만원은 정해진 '디지털 기초역량훈련과정' 수강에만 사용가능하다. 즉, 기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도에서 차감이 되지 않으며 별도의 크레딧이 지급되는 것이다.

- 1회에 한하여 K-디지털 크레딧 잔액을 초과하는 훈련도 훈련비 전액을 지원 받고 훈련에 참여할 수 있다. 

- K-디지털 크레딧 수강신청일 기준 유효기간이 남은 내일배움카드로 최근 2년 이내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훈련을 받지 않으면 초과 훈련이 가능하다.

- 훈련생이 수강신청시 결제해야하는 자기부담금을 훈련과정 수료시 환급해준다.  (전산시스템이 마련되는 10월 1일부터 접수 가능)

 

🔳 K-디지털 크레딧 신청절차

-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을 경우 먼저 HRD-Net(www.hrd.go.kr)메인 화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부터 발급한다. 

- 이미 발급받았거나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K-디지털 크레딧 훈련과정 목록에서 원하는 강의를 골라 수강신청한다. 

- 수강생으로 선발되면 수강비용의 10%를 결제하고 원격으로 강의를 수강한다. 훈련 수료 시 자부담금을 환급하는 제도를 신설하여 훈련생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 K-디지털 크레딧 양성훈련 주요기관

🔳 K-디지털 크레딧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

< 고용노동부 참고 >

 

  디지털, 코딩, 빅데이터 등 배우고 싶지만 시간 조율이 안되어 그동안 고민만 하고 있었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원격교육에 참여하여 디지털역량을 향상시킬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 하였다. 청년 재직자, 또는 청,중년층 구직자에게 정부지원훈련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